안녕하세요 IT멘토 국쌤입니다.
다들 미라클모닝이라고 들어보셨지요? 직역하자면 '기적의 아침'이란 뜻인데요!
2024년의 국쌤은 이 기적의 맛을 보기 위해 아침마다 습관성 루틴을 통해 리추얼 라이프를 만들고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고요? 여러분들이 내일부터 새로운 인생을 도전할 수 있도록 포스팅 시작할게요!
Miracle Morning :: 미라클 모닝
미라클 모닝이란 직역하면 기적의 아침이란 가벼운 뜻도 있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뜻을 해석하자면
이른 아침에 일어나 의도적 습관(운동이나 독서, 명상 등)으로 자기계발을 하는 것을 뜻합니다.
미라클 모닝을 통해 아침에 각자 행하는 습관성 루틴들은 모두 다르실거에요!
정확한 미라클모닝을 실천하는 법은 자신의 출근(?)이라고 해야할까요?
자신의 본격적인 일과(출근)가 시작되기 2~3시간 전에 일어나
일상생활 속 습관성 루틴(Rountine)을 통해 자기계발을 행하는 것이라 명확히 정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하나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제 주변사람들도 그렇고 많은 분들이 '습관과 루틴을 같은 뜻'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더라고요!
네, 원래 저는 이해와 납득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으로서
여러분들의 실천하는 미라클모닝을 만들기 위해 하나하나 짚고 넘어가려고 해요 : )
습관(Habit)과 루틴(Routine)의 차이
습관(Habit)이란
사람이 한 행위를 오랫동안 되풀이하는 과정 속에서 저절로 익혀진 행동 방식을 뜻합니다.
정확한 풀이를 더하자면, 의도적으로 행하는 것이 아닌 무의식의 단계에서 발현되는 행동양식을 말하는데요.
예를 들자면
우리가 샤워를 하기 위해 샤워기에서 물이 나오게끔 수도꼭지를 건드리는 행위를 말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추가적 설명을 더하자면 샤워하기 전, 뜨거운 물을 맞추기 위해 좌측으로 수도꼭지를 돌리는 행위도 습관이에요!
어렵나요? 아니에요, 쉽게 떠올리시면 바로 와닿을 거예요!
루틴(Routine)이란
습관과는 조금 다르게 의도를 가지고 특정한 목적이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나 자신에게 내리는 명령을 말합니다.
내 의지로 직접 뇌에다가 신호를 주어, 의도적으로 하는 일련의 행동(루틴)을 뜻하며
그 일련의 행동을 수행할 수 있게끔 입력해 놓은 프로그램(계획)이라고 표현해도 좋습니다.
네! 루틴은 의도적이고 의식적이고 내가 인식하여 직접 실행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예를 들자면
회사 점심시간에 밥 먹고 담배를 펴야 하는데 먹고 나와서 바로 가게 앞에서 흡연은 굉장히 별로기에
내가 매번 피는 흡연장소에서 담배 피우는 행위를 루틴이라고 할 수 있죠.
샤워를 예로 들자면
샤워기에서 나오는 물을 맞고 나서 머리부터 감는 건 나의 습관이고
샤워하고 나와서 수건으로 내 몸을 닦는 행위도 습관입니다.
이 습관을 마치고 옷을 대충 걸쳐 입고 밖에 나가서 흡연을 하는 행위는 나의 루틴이며
다시금 집으로 들어와 머리를 덜 말린 상태로 이렇게 포스팅을 쓰는 행위도 제가 정한 루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정도면 충분히 이해를 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이해 안 되면 그냥 다이렉트로 글 남기세요. 전화로 설명해 드릴게요...^^)
루틴이란 나의 의도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즉각적인 보상을 주는 습관을 뜻하며 그 보상은 나에게 루틴을 이행하라는
신호를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아주 바람직하고 올바른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는 선순환구조를 만들어줍니다.
어렵게 말했지만, 간단합니다! 생각하세요! 띵킹!
내가 의도적으로 책을 읽는 행위를 함으로써, 나에게 지식을 주고, 간접적인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나에게 올바른 견해를 던질 수 있는 혜안이란 보상을 주며
박학다식하며 풍부하고 넓은 지식을 얻어 사회적 존경을 얻을 수 있는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보상도 주며
더욱더 멋있는 나 자신이 되기 위해 책을 읽는 루틴을 강력하게 이행할 수 있는 신호(정신머리)를 부여해 줍니다.
미라클모닝 어렵지 않아요, 기적을 만드는 아침의 습관성 루틴
아침에 일어나 미지근한 물 한잔이 나의 신진대사 활동에 에너지를 더더 해주며
아침에 일어나 가볍게 조깅을 하거나 걷는 운동이 나의 삶에 활력을 되찾아주고
아침의 작은 명상이 스트레스와 피로로 지친 나의 정신건강과 마인드셋을 도우며
아침의 작은 스트레칭이 나의 골반관절의 윤활을 돕고 척추도 건강하게 해주며
출근길, 추운 날씨를 맞이하며 피는 해로운 담배 한 대는 나의 아침을 활기차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내 이렇듯, 이 별거 아닌 행위들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매번 바쁘게 일어나 무의식이 시키는 대로 출근준비를 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예요.
여러분! 딱 10분이면 돼요! 아니, 10분이 짧다고 생각하지 말아요!
조금씩 늘려가면 됩니다!
저도 처음에는 10분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원래의 기상시간보다 30분을 일찍 일어나 "미라클모닝"을 느끼고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하는 첫 루틴은 미지근한 물을 한잔 마십니다.
그리고 미리 계획해 둔 오늘의 할 일과 미처 다하지 못한 일들을 비교하며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요!
그리고 요가매트에서 폼롤러 위에 올라가 페북을 보기도 하고, 유튜브를 보기도 합니다 ㅋㅋㅋ
제 루틴은 미지근한 물 한잔, 오늘 해야 할 일과 미처 다하지 못한 일을 비교하며 우선순위를 정하고 요가매트 위 폼롤러 위에 올라가는 3가지 루틴이 의도적 정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폼롤러 위에서 몸을 위아래로 돌돌 굴리며 핸드폰을 10분 정도 보며 씻을 준비를 마칩니다.
이 행위들을 통해 저는 매우 건강한 아침을 시작하고 있어요!
이 30분으로 인해, 아침에 미적거리던 저의 행동들이 매우 빨라져 출근도 30분 빠르게 하고 있답니다.
출근을 30분 빠르게 하니, 팀원들을 일찍 맞이하고 아침의 가벼운 스몰토크와 함께 칭찬을 할 수 있는 정신머리도 가진 채 일을 시작합니다.
가벼운 아침의 습관성 루틴들이 가져다주는 에너지는 정말 엄청나다는 것을 여러분이 느끼셨으면 하는 바램으로 오늘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다음 글은 자기개발과 자기 계발로 찾아뵙겠습니다! ㅎㅎ)
시작은 미약했으나 끝은 창대하리라!
동기부여 명언을 마무리로 우리 모두 건강하고 부유한 삶을 성공해 봅시다!
- IT멘토 국쌤 -
'IT멘토의 개인공간 > IT멘토의 마인드셋'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기부여 명언 생각을 행동으로 바꾸는 방법 : 작은 습관 만들기 (0) | 2024.03.17 |
---|